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2017. 11. 14. 21:04건강정보

반응형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꽃에서 모은 꽃가루와 버드나무, 전나무 등 각종 나무로부터 모은 다양한 수액, 꿀벌 자신의 밀랍 등 분비물을 이용하여 만든 물질을 말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는데, 프로는 앞, 폴리스는 도시라는 뜻으로 도시 앞에서 도시 전체를 지킨다는 의미로 도시의 안전과 질병을 막아준다는 뜻이 된다네요.


1965년 프랑스의 의사 레미 쇼방에 의해 프로폴리스가 천연 항생물질임이 밝혀졌고 오늘날까지 건강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증진식품 및 약용으로 쓰이는 프로폴리스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균효과


천연항생제라고 불릴 만큼 프로폴리스 효능이 뛰어난데, 인체에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애는 효능이 특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를 투여받을때 프로폴리스를 병행섭취하면 항생제의 효과를 최소 10배에서 최대 100배까지 향상시킬수 있다네요. 또한 항생제에 대한 의존성과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2. 항상화 및 함암효과


프로폴리스에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에는 세균,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억제작용이 있으며,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방지와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본 암학회에서는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함암효과가 있다는 연구 발표가 있었고, 나고야대학 연구진에 의해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 프로폴리스를 섞은 사료를 투여하였더니 유방암이 30% 억제되었다는 발표가 있었네요. 이후 항종양활성, 면역활성, 활성산소 제거 작용 등과 관련된 보고가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3. 피부건강


프로폴리스 효능은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여드름은 물론 습진, 건선, 단순포진, 무좀 등의 피부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고 화상치료나 비듬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4. 구내염에 좋다


구강내염증이 생겼을 때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염증이 완화되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여성의 감염질환


여성의 질염이나 자궁경부염, 외음부 질환이나 가려움 등 균이나 원충들로 인한 여성의 생식기 질환에도 프로폴리스 효능이 있습니다.



6. 탈모에 도움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계를 활성화시켜 T세포의 일종인 인터루킨으로 하여금 발모를 촉지하게 하기 때문에 모발의 수가 증가하여 단단한 모질로 변한다고 합니다. 또한 흰 머리가 검은 머리로 변한다는 사례가 종종 보고되고 있습니다.






7. 백혈구 수치 증가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뼈의 골수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을 만드는 조혈간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일본의 마쓰노 데쓰야 박사는 프로폴리스가 항암제 투여로 몸 안에 백혈구가 감소된 상태에서 백혈구의 수를 늘리며 정상범위로 되돌리는 작용을 한다고 연구발표하였다네요.



8. 민간요법으로 사용


남미 잉카족은 프로폴리스를 열병의 해열제로 사용하였으며, 남아프리카의 보아전쟁 때는 프로폴리스를 연고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 프로폴리스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1. 프로폴리스를 천식 환자들이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2. 프로폴리스는 특정인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섭취시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 효능 7가지  (0) 2017.11.16
흑미 효능 8가지  (0) 2017.11.15
고등어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0) 2017.11.12
연잎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0) 2017.11.11
오레가노 효능 6가지  (0) 2017.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