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미 효능 8가지

2017. 11. 15. 20:54건강정보

반응형

흑미 효능 8가지


쌀의 종류는 4만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중 한국인에게 백미 만큼은 아니지만 흑미도 익숙한 쌀 중 한 종류일 것입니다. 흑미는 현미로 도정해 식용되므로 씨눈이 있어 영양적인 측면에서 백미보다 훨씬 우수하며, 백미에 10% 정도 혼반해 밥을 지으면 밥맛도 구수하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흑미를 사용한 흑미차, 흑미국수, 흑미과자, 흑미식혜, 흑미김밥, 흑미죽 등 다양한 음식에서 많이 이용 되고 있죠.


오늘은 건강에 좋은 흑미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기능 강화


흑미 효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다아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체지방 감소


흑미 효능으로 쌀겨층의 세포층인 호분층에 들어있는 다양한 기능성 물질들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만 쥐 20마리를 대상으로 12주간 호분층 추출물을 먹인 결과 비만지수, 체지방, 혈중 중성지방,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20 ~ 10% 감소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복부비만 45 ~ 69세 여성 53명을 대상으로 12주간 호분층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실혐결과에서도 복부지방이 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유방암 및 갱년기 증상 완화 등


흑미 호분층에서 추출한 감마오리자놀은 유방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흑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재배되는 벼 16 품종의 호분층에서 추출한 감마오리자놀은 유방암의 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 활성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발표를 농촌진흥청과 건국대학교가 공동진행하였으며, 이는 국제학술지BBRC에도 실렸다고 하네요. 16품종 중 흑미인 조생흑찰 호분층에 감마리오리자놀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감마오리자놀은 갱년기 증상 완화와 위장신경증 개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4. 심장건강


흑미에는 백미보다 플라보노이드가 6.7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착한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흑미 효능으로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 땝문에 심장병 예방 및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간 건강


흑미 효능으로 간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음주로 인한 간 손상 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간 기능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염증개선


흑미의 쌀겨에는 각종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에 걸리 실험용 쥐에게 흑미 쌀겨 추출물을 투여하자 염증을 촉진하는 물질 생성이 줄어들고, 피부 부종이 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네요. 이는 흑미 쌀겨가 염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인이라고 합니다.






7. 항산화, 함암효과


흑미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검은색을 띄는데, 이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근육의 피로물질인 젖산 생산을 막고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인체의 해로운 분자를 없애 암의 원인을 제거하고, 혈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8. 헬리코박터균 제거


헬리코박터균은 위장의 점막에 감염되어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을 유발하며 만성위염의 증상이 나타나면 위암의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흑미 효능으로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헬리코박터균의 독소분비를 막고 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감염환자에게 흑미 추출물을 투여한 연구결과, 72%의 치료효과를 보인 항생제만 투여했을 때보다 11% 높은 83%의 치료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잣 효능 9가지  (0) 2017.11.17
더덕 효능 7가지  (0) 2017.11.16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0) 2017.11.14
고등어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0) 2017.11.12
연잎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0) 2017.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