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 효능 7가지

2017. 11. 16. 22:06건강정보

반응형

더덕 효능 7가지


우리나라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깊은 산 속의 덤불 속에서 자라는 더덕은 여러해살이 덩굴풀로 굵게 살찐 덩이뿌리 형태입니다. 이 덩이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백삼, 양유, 사삼, 노삼, 통유초, 토당삼이라고도 불리운다네요.


더덕은 향과 맛이 뛰어나 입맛을 회복시켜주어 식용 뿐만아니라 약재로 쓰이는 만큼 건강에 이로운 식품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더덕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 효과


더덕 효능으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 종류 중에서도 항산화 능력이 높은 란세마사이드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더덕을 섭취하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산화와 노화 및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네요.



2. 항암효과


더덕에 함유된 사포닌은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특히 폐암과 난소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더덕 효능 중 항암효과는 연구결과가 부족한 상태라고 하네요.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항암효과에 대해 맹신은 무리가 있습니다.






3. 기관지 건강


더덕 효능으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폐 기능을 강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이나 가래, 천식 같은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있으며, 미세먼지로 기관지 건강이 우려될 때 더덕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4. 염증개선


더덕 효능에는 인후염, 임파선염, 유선염 등의 염증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더덕의 소염작용에 의한 것이며, 피부의 독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아토피나 고름 같은 각종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심혈관 건강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과다한 콜레스테롤이나 체내 지방 성분을 녹이고 배설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어 심근경색,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도움


더덕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몸속 숙변 제거 및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7. 해독작용


더덕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데도 효과가 있으며 뱀이나 벌레 물긴 경우 해독약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 좋은 더덕 고르는 방법


더덕의 골이 깊고 속이 흰것이 좋으며, 곧게 자라고 굵을수록 맛과 효능이 뛰어납니다. 더덕의 크기가 크거나 작은 것은 제맛을 내지못하니 적당한 크기의 더덕을 고르도록 하는 것이 좋네요.





# 더덕의 손질 및 섭취방법


구입 후에는 흙을 깨끗이 씻고 칼집을 내어 외피를 벗겨냅니다. 물에 불리거나 살짝 불에 구우면 껍질을 벗기는데 수월하네요. 껍질을 벗긴 뒤 두들겨서 납작해진 것을 찬물이나 소금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내 줍니다.


구이, 무침, 튀김 등의 요리로 활용하는데 고추장을 발라 구워먹기도 하며 생뿌리를 반 정도 말린 뒤 고추장 속에 박아 장아찌를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술을 담가 먹기도 하죠. 말린 더덕은 약재로도 사용하는데 1회에 4 ~ 10g씩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 복용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 효능 9가지  (0) 2017.11.20
잣 효능 9가지  (0) 2017.11.17
흑미 효능 8가지  (0) 2017.11.15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0) 2017.11.14
고등어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0) 2017.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