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 효능 9가지

2017. 11. 17. 21:25건강정보

반응형

잣 효능 9가지


잣은 잣나무의 열매로 솔방울처럼 생긴 구과에 들어있으며 속에 있는 흰 배젖은 향기와 맛이 좋아 식용 및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송자, 백자, 실백이라고도 하며, 약으로 사용될 때는 해송자라고 한다네요. 잣은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특산품으로 명성이 높았으며 불로장생의 식품으로 인기가 높았다고 합니다.


요즘에도 영양이 풍부하며 고소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품이죠. 오늘은 이러한 잣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관건강


잣에는 지방유가 74% 정도 함유되어 있고, 그 중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성분이 올레인산과 리놀렌산으로 리놀렌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혈행을 개선하여 혈압을 내리는데 효능이 있네요. 따라서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2. 빈혈 개선 및 예방


잣 효능으로 철분 함량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철분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모발 건강


잣에 함유된 비타민E는 참깨와 비교했을 때 10배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어, 두피를 튼튼하게 해주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잣 효능으로 건강한 두피와 함께 머리카락에 윤기를 주는 효능도 있네요.



4. 뇌 건강


잣 효능에는 레시틴의 함량이 풍부하여 뇌세포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레시틴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면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므로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학생, 수험생 등에게 적합한 식품이며,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5. 피부건강


잣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윤기가 나며 탄력을 얻게 되고, 잔주름과 피부트러블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한 노인성 피부소양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6. 기력회복


잣은 비타민B군과 단백질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으로 소화흡수력이 좋아 병후 회복기에 있는 환자나 출산 후 산모들이 기력회복을 위한 보양식으로 먹기에도 충분한 영양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7. 변비 예방


잣 효능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장의 유동운동을 촉진시키면서 배변을 용이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노인성 변비 같은 무력성 변비 증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도 변비치료제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설사와 물변을 보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8. 기관지 건강


잣은 가래가 나오지 않는 마른기침을 할 때 복용하면 폐의 기능을 정상으로 이끌면서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9. 소화기능 향상


잣은 위를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기능을 도와 장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해주므로 장운동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소화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네요.





# 잣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잣은 자양강장제로 널리 알려져 있고 잣기름이 비만억제 효과에 탁월하다는 연구발표가 있지만 열량은 높은 편이라 비만한 경우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0 ~ 30알 정도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위에 효능에도 나와있듯이 설사나 물변을 보는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잣에는 지방 성분이 많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밀 효능 9가지  (0) 2017.11.21
꿀 효능 9가지  (0) 2017.11.20
더덕 효능 7가지  (0) 2017.11.16
흑미 효능 8가지  (0) 2017.11.15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0) 2017.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