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 효능 8가지

2017. 12. 29. 21:35건강정보

반응형

아스파라거스 효능 8가지


아스파라거스는 유럽 남부와 러시아, 폴란드 초원이 원산지인 다년생 초본입니다. 16세기 후반부터 전세계에 보급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1970년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였네요.


대부분의 아스파라거스는 통조림으로 가공되지만, 끓은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로 헹구어 샐러드에도 이용되고, 녹색 아스파라거스의 경우에는 튀김용이나 수프로도 이용됩니다.


채소의 왕이라 불릴 정도로 맛과 영양이 뛰어나며 고급채소로 인정받는 아스파라거스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숙취해소


국내에서 콩나물이 숙취해소 단골음식이 된 이유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 이 성분은 아스파라거스에서 처음 발견되어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10배가량 높게 들어있고,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음주 후 숙취해소에 좋으며 피로회복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2. 피로회복


아스파라거스의 쌉싸름한 맛은 아스파라젠산에 의한 것으로 이 물질은 대사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므로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의 효능이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아스파라거스에는 루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1, B2가 함유되어 있어 혈관 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4. 다이어트에 도움


아스파라거스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지질함량과 열량이 낮아 체중 조절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5. 피부미용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의 기미와 잡티를 없애주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피부 트러블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6. 이뇨작용 도움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체내 수분을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고, 신장기능을 향상시켜주며, 요산이 체외로 잘 배출되어 통풍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당뇨 예방 및 개선


아스파라거스에는 항산화물질과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상승을 억제하고 체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8. 항산화 및 항암 효과


아스파라거스에는 항산화물질인 글루타티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암과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좋은 아스파라거스 고르는 방법


1. 줄기가 연하고 굵은 것

2. 절단 부위가 길지 않은 것

3. 줄기에 수염뿌리가 나와 있지 않은 것

4. 잎의 녹색이 진하고 싱싱한 것





# 아스파라거스 보관 및 손질법


아스파라거스는 신문지에 싸서 물에 살짝 담가서 수분이 종이에 흡수된 상태로 랩으로 말아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에서 가장 맛있는 부분이 끝과 봉우리이므로 감자 껍질을 깍는 도구나 과도를 이용하여 아래 쪽 반 정도의 껍질을 벗기고 질긴 아래쪽 끝 3~5cm 정도는 잘라 버립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굳어져 쓴맛이 증가하게 되므로 가능한 빨리 조리하고 삶을 때는 긴 것 그대로 뿌리 쪽부터 끓는 물에 넣어줍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어 효능 6가지  (0) 2018.01.02
파스닙 효능 6가지  (0) 2017.12.31
홍화씨 효능 8가지  (0) 2017.12.28
참깨 효능 8가지  (0) 2017.12.27
아마씨 효능 10가지  (0) 2017.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