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닙 효능 6가지

2017. 12. 31. 11:54건강정보

반응형

파스닙 효능 6가지


파스닙은 우리에게는 조금 낯선 서양 채소 중 뿌리채소로 설탕당근이라 불리며 유럽과 시베리아가 원산지입니다. 길가나 밭에서 자라며 인삼처럼 생긴 곧은 뿌리가 있고 향기가 좋습니다. 로마시대부터 식용하거나 약으로 사용된 채소로 16세기에 보급이 되었는데, 추위에 강하고 서늘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감자가 등장하기 전 유럽에선 감자 대용품으로 파스닙을 먹었으며 파슬리, 당근, 샐러리과에 속합니다. 맛은 당근과 비슷하지만 더 달콤하고 순무와 비슷한 뿌리 맛이 납니다. 뿌리에 독특한 향기와 수크로오스가 들어 있으며 얇게 썰어 수프로 만드는데, 늦가을에 캐어 겨울내내 저장하면 단맛이 더해진다네요.


당근과 비슷하지만 당근보다 영양성분이 더 풍부한 파스닙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골격계 건강


파스닙 효능에는 비타민K와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격계 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파스닙 한컵에는 비타민K 하루 섭취 권장량 24 ~ 33%, 망간은 하루 섭취 권장량의 33 ~ 4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는 혈액응고에, 망간은 성호르몬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2. 항산화 효과


파스닙 효능에는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파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함암효과와 심장질환의 발병 위험도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함암효과


파스닙에는 폴리아세틸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전구물질의 생성을 억제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종양부위의 증식속도를 둔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파스닙에 함유된 칼륨과 엽산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며,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 수치를 낮추어 심장 질환 발병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파스닙 한컵에는 칼륨의 하루 섭취 권장량의 11%, 엽산은 하루 섭취 권장량의 2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다이어트 및 변비에 좋다


파스닙에는 지방이 들어있지 않고 섬유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와 배변활동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6. 남성에게 좋다


파스닙은 모든 사람들에게 좋지만 특히 남성에 좋은 식품입니다. 이는 페로몬 뿐 아니라 붕소 섭취에 좋기 때문입니다. 붕소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혈중 농도를 높이는 효능이 있네요.






# 파스닙 섭취방법


파스닙은 언뜻 보면 흰색 당근같고, 모양과 질감도 비슷하여 당근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껍질은 익히면 질겨지는데, 필러로 얇게 깍아내고 사용하며, 껍질을 벗겨 공기와 접촉되면 감자처럼 갈변하게 때문에 소금물에 담가두면 됩니다. 삶거나 수프, 스튜에 넣어 먹으면 좋으며, 삶아서 버터와 함께 으깨면 매쉬드포테이토처럼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튀김이나 구이로 먹으면 당분 덕에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베이키 파스닙은 익히지 않고 생으로 잘라 샐러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가버섯 효능 6가지  (0) 2018.01.03
북어 효능 6가지  (0) 2018.01.02
아스파라거스 효능 8가지  (0) 2017.12.29
홍화씨 효능 8가지  (0) 2017.12.28
참깨 효능 8가지  (0) 2017.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