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어 효능 6가지

2018. 1. 2. 21:31건강정보

반응형

북어 효능 6가지


북어는 명태(생태)를 완전히 건조시킨 것으로 우리나라 동해안 일대에서 잡은 명태를 겨울 동안 얼렸다 녹혔다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완성됩니다. 겨울 찬바람에 완전히 건조시켜 북어로 만드는데, 건조된 북어가 누런색으로 말린 것을 특별하게 황태라도 부르죠.


북어는 완전히 건조되기 때문에 상할 염려가 없어 냉장시설이 없었던 근대까지 최고의 생선식품으로 취급되었습니다. 북어로 만든 음식으로는 북엇국이나, 북어를 잘게 찢어 양념에 버무려 저장음식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맛과 건강에 좋은 북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숙취해소


북어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지방질이 적은 식품으로 맛이 담백하고 간을 보호해주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여 해장국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북어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함량이 생태보다 5배 정도 많아 알코올 해독에 좋은 식품으로 알져저 있습니다.



2. 간건강


북어에는 리신과 메티오닌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보호 및 간기능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위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데, 해독작용이 있어 알코올로 인한 숙취나 각종 독을 해독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평소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3. 함암효과


북어에는 비타민B3가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해줍니다. 대장암을 유발한 쥐에게 비타민 B3를 투여한 실험 결과, 대장암의 유발 위험성이 줄고, 대장암이 억제되었다고 하네요.



4. 정신건강


북어에는 아미노산 성분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심신안정,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 집중력, 기억력 향상 등 정신적, 심리적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통이 심하거나 체했을 때 증상을 개선시켜주며,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5. 원기회복


북어는 고칼슘, 고단백질, 저지방 식품으로 특히 수분이 빠진 북어는 단백질의 양과 질이 모두 뛰어나 영양결핍이나 식사량이 부족한 사람, 병후 기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부건강


북어에는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어 북어를 삶아서 섭취하게 되면 건강 뿐만 아니라 피부질환인 건선에도 좋습니다. 피부의 구조자체가 콜라겐이 75%를 차지하고 있어 콜라겐을 복구 시키면 건선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육류 콜라겐은 인체에 흡수방해가 많아 섭취시 소화장애가 있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북어에 있는 어류 콜라겐은 인체에 훨씬 친화적으로 흡수될 수 있는 콜라겐입니다.






# 북어 섭취 및 손질시 주의사항


1. 북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체질에게 효과가 더 좋습니다.


2. 북어가 저지방 식품이긴 하지만 열량이 높아 체중감량을 계획한다면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북어는 습기에 매우 약해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 매달아 물에 닿지 않게 보관해야 하며, 북어와 건조된 녹차 잎을 함께 보관하면 방습과 방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북어를 손질할 때 처음부터 칼로 토막을 내면 힘이 많이 들어갈 뿐 아니라 북어 살을 씹는 맛도 떨어지므로 북어를 물에 적셔 촉촉하게 만든 후 거즈에 싸서 방망이로 두드려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라봉 효능 7가지  (0) 2018.01.04
차가버섯 효능 6가지  (0) 2018.01.03
파스닙 효능 6가지  (0) 2017.12.31
아스파라거스 효능 8가지  (0) 2017.12.29
홍화씨 효능 8가지  (0) 2017.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