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효능 6가지

2018. 1. 3. 20:57건강정보

반응형

차가버섯 효능 6가지


차가버섯은 시베리아와 북아메리카, 북유럽 등 북위 45도 이상 추운 지방의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버섯입니다. 자작나무의 영양분을 모두 흡수하여 성장하기 때문에 자작나무의 암덩어리라고도 불린다네요. 또한 러시아의 검은 보석으로 불리는데, 암 등 성인병 치료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16세기경부터 불치병을 치료하는 비약으로 사용되어 현재는 러시아에서 공식적인 암치료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먹거리이자 기능성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는 차가버섯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1. 면역력 강화


차가버섯은 살아있는 자작나무의 영양분을 흡수해 생리활성물질을 가득 품고 있습니다. 척박한 땅에서 자란 나무의 영양분을 품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기능을 높여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며, 아토피나 천식 등의 자기면역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항암효과


차가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항암물질로 알려진 수용성 다당체입니다. 베타글루칸은 인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세포의 종양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에 용종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암 진전을 억제할 수 있으며, 위 염증이나 감염을 억제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차가버섯의 베타글루칸은 몸에 좋기로 유명한 상황버섯이나 동충하초보다도 함유량이 높다고 하네요. 그리고 SOD효소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항암력을 높여줍니다.






3. 항산화효과


차가버섯에는 항산화효소인 SOD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


차가버섯에 함유된 이노시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모세혈관의 혈류를 부드럽게 하고, 지방의 대사를 촉진시킵니다. 러시아에서는 차가버섯을 혈관계 질환의 치료에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5. 당뇨질환에 좋다


차가버섯에 함유된 이노시톨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차가버섯이 당뇨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은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운동과 식이요법 등의 노력을 하면서 차가버섯 같은 당뇨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수술이나 치료 효과 상승


수술이나 치료 효과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화학치료나 수술전에 마시면 좋고, 방사선치료 및 항암치료시 부작용 및 통증을 감소시켜주며 치료효과를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차가버섯 섭취방법


차가버섯을 분말로 만들어 이용하는데, 차로 마시거나 우린 물로 요리를 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 우린 물에 밥을 짓는 것도 좋은 방법이네요.





# 차가버섯 섭취시 주의사항


1. 차가버섯은 반드시 따뜻한 물(60도이하)에 우려서 섭취해야 합니다. 고온에 가열하거나 끓여먹으면 열에 약한 일부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2. 하루에 3g이상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란대 효능 6가지  (0) 2018.01.06
한라봉 효능 7가지  (0) 2018.01.04
북어 효능 6가지  (0) 2018.01.02
파스닙 효능 6가지  (0) 2017.12.31
아스파라거스 효능 8가지  (0) 2017.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