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2017.11.18 19:47


보리 효능 6가지와 부작용


보리는 벼과에 속하는 작물로 한자로는 대맥이라고 하며 신라나 고구려에 보리가 보급되어 왔음을 삼국사기 기록을 통해 알수 있습니다.


세계 4대 작물 중 하나인 보리는 쌀 다음가는 주식 곡물로, 여러 음식에 사용되고 있죠. 196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가을에 추수한 식량이 다 떨어지는 봄철이면 보릿고개라고 하여 보리 수확기까지 양식이 떨어지는 농가가 많았지만 요즘은 쌀도 풍족하고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보리 소비가 감소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건강관리를 위하여 보리를 찾는 사람들이 있고, 보리를 이용한 보리국수, 보리차, 보리음료, 보리빵, 맥주의 원료 등 식품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네요. 패스트푸드 섭취가 급증해 비만, 당뇨,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우리의 전통적인 식사법인 여러 곡물을 섞어 식사를 하는 것이 생활습관병의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건강에 좋은 보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뇨 예방 및 개선


보리에는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에서 담즙과 결합한 뒤 체외로 배설되면서 혈중 지질 수치를 낮추게 되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리잎 추출물을 당뇨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자유라디칼 제거력과 LDL콜레스테롤 산화 억제력이 우수하였다고 하네요. 또한 비타민C, 비타민E 등과 함께 섭취하면 제2형 당뇨환자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


보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식욕조절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억제해주고, 장을 통과하면서 몸에 좋은 박테리아를 증식시켜줍니다. 또한 백미보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포만감은 높아 보리를 혼식하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할 수 있네요.






3. 항암, 항산화 효과


보리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SOD, 비타민C, 비타민E, 베타글루칸, 폴리페놀, 프로안토시아니딘 등 항산화와 함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보리를 섭취하면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


보리에는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따라서 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자연강장제


보리는 말초신경 활동증진과 기능 향상 등으로 정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리 효능으로 몸을 보호하고 오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위를 온화하게 하고 장을 느슨하게 하며, 이뇨의 효과도 있습니다.



6. 변비에 도움


보리는 다른 곡물에 비해 많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보리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보리를 많이 먹는다고 무조건 건강에 이로운 것이 아니며, 백미나 밀가루 등을 대체하거나 혼용할 때 영양학적으로 더 효능이 있습니다. 밥을 할 때 쌀에 보리를 30% 정도만 섞어도 영양학적 효과를 충분히 거둘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보리밥을 많이 먹으면 방귀가 나오는데 이는 식이섬유 때문으로 건강상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단, 보리를 차로 섭취할 때 보리차는 차가운 성질이라 체질이 차가운 사람이라면 과다복용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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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숲 or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