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과 칼로리 알아보기

2017. 8. 15. 10:56건강정보

반응형

무화과 효능과 칼로리 알아보기


무화과(fig)는 꽃이 피지 않는 과실이라고 해서 무화과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꽃이 피지 않는 것은 아니고 과실내에서 피기 때문에 외부에 보이지 않을 뿐이라네요.


과육은 꽃받기와 씨방이 발달된 것으로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은 알칼리성 과일입니다. 세계적으로 그리스와 이탈리아에서 재배역사가 길고, 우리나라는 일본과 중국을 통하여 도입되었으며 현재 전남 일부 지역에서만 경제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제주도와 남해안 일대에서도 재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익한 성분이 풍부한 무화과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 작용


무화과에는 폴리페놀의 성분인 카로틴, 루테인, 클로로겐산, 탄닌,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작용에 뛰어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 및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네요.



2. 항암효과


무화과 효능으로 벤즈알데히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에서 추출한 즙으로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 림프육종, 선암, 골수성 백혈병 등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하네요.





3. 향균효과


무화과 추출물이 8종 식중독균에 대해 높은 항균활성을 나타내었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4. 혈관건강


무화과에는 폴리페놀, 피신, 프로라렌, 섬유소, 칼륨, 식물성스테롤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과 혈액을 맑게 정화작용을 해준다고 하네요. 무화과 효능으로 고지혈 완화에 의한 혈행 개선과, 고혈압 개선효과는 여러차례 검증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5. 소화기능 및 변비 개선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파신과 리파이제, 옥시다아제, 아밀라아제 등의 효소와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소화를 촉진하는데 좋으며, 펙틱이 풍부해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가 더 잘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사실이네요.



6. 눈 건강


무화과 효능으로 안토시아닌과 카로틴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특히 루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에 변성이 일어나서 시력이 떨어지는 황반변성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과 관련이 있는 망막혈관폐쇄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7. 여성질환 개선


무화과 효능으로 씨앗에 함유되어 있는 보론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갱년기, 불임, 월경전증후군 등의 증상이 있다면 무화과를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다네요. 실제로 무화과는 예로부터 부인병을 치료하는데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8. 당뇨 개선


무화과에는 섬유질과 칼륨, 항상화성분이 혈당 조절을 돕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권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무화과는 당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먹게되면 혈당이 더 오를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도록 해야한다네요.



그 외에 자양강장, 산성체질개선, 피부미영, 소염작용 등의 무화과 효능이 있습니다.






# 무화과 섭취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무화과는 대부분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는데, 이는 자체 살충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강한 살충력으로 인해 우리 피부에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으니 피부가 약하다면 무화과의 잎사귀나 뿌리껍질은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이 좋다네요.


참고로 무화과 칼로리는 100g당 54kcal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