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1리터 무게는 몇 g 일까요

2016. 7. 6. 16:01생활정보

반응형

물 1리터 무게는 몇 g 일까요


물의 경우 보통 리터 단위로 많이 읽고 사용합니다. 음식을 할때도 물은 무게 단위인 g을 사용하지 않고, 부피 단위인 리터를 사용하곤 하죠.


그렇기 때문에 요리 재료를 준비할 때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어떤 재료들은 무게 단위로, 어떤 재료는 부피 단위로 나와 있기 때문이네요. 오늘은 물 1리터 무게는 몇 g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흔히 사용하는 부피단위를 무게 단위로 환산하는 계산 방법부터 알아야 할 것입니다. 복잡해 보이긴 하지만 그냥 이렇구나 생각하고 참고만 하시면 되겠네요. 사실 중고등학교때 이미 배운 것이기도 하지요. ㅎㅎ


무게 = 질량 X 중력가속도

질량 = 부피 X 밀도




위의 식에서 보시면 무게를 구하기 위해서는 질량, 부피, 밀도를 알아야 합니다.


중력가속도는 '9.8m/s2'로 계산식에 의하면 직접 곱해줘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g중, kg중 형태의 단위로 그냥 사용하게 됩니다. 즉, 질량만 알면 물 1리터의 무게를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배운지 오래되서 정확한지는 모르겠네요.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시길~~ㅎㅎ





종합해보면 물의 부피는 1리터(1000ml)이고, 물의 밀도는 1이므로, 물 1리터는 1kg중(1000g중)이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물의 경우에는 '부피=무게'의 형태가 되는 것이죠. 만약 다른 재료의 부피 단위를 g으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 재료의 밀도를 알아야만 계산이 가능해집니다. 아마 대부분 검색을 해보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이렇게 어렵게 계산하는 것보다 간단한 방법이 있긴 하죠. 부피는 계량컵이나 티스푼 등으로 확인하면 되고, 무게는 저울에 달아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그냥 이렇게 해서 재료 준비하시는 것이 속편하실 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