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컵 계량, 한컵 용량은 몇 ml 일까요?

2019. 11. 20. 18:15생활정보

반응형

평소 종이컵 많이 사용하시나요?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는 중이긴 하지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종이컵은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특히, 외부에서 커피믹스 먹을 때 종이컵은 포기할 수 없는 아이템인데요.

누가 발명했는지 기특하기까지... 알아보니 일회용 종이컵의 발명은 전염병을 예방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해요.

위생적이고, 가볍고,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는 데다가 가격까지 저렴하니... 세상을 바뀐 일회용품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네요. ^^

그런데 요즘 종이컵을 사용할 일이 하나 더 늘었어요.

요리할 때 거의 백종원 레시피를 응용하는데, 재료 계량 방법을 종이컵으로 알려주시더라고요...

어쩔 수없이 종이컵으로 사용하다가, 문득 종이컵 용량을 알면 그 양으로 계량컵에 사용하면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종이컵 계량, 한컵 용량은 몇 ml일까요?

 

 

 

알아보니 종이컵 용량이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

규격화가 되어 있어 종이컵 용량은 모두 똑같을 것이라는 제 생각이 틀렸네요.

아무리 보아도 같은 크기 같은데... 미묘한 차이더라고요.

 

 

 

 

자판기 컵으로 알려진 일반 종이컵은 6.5온스라고 하는데요.

온스의 단위가 익숙지 않는 계량 단위라서 이해하기 힘든데요.

1온스는 약 30ml라고 하네요.

 

즉, 185ml~ 195ml까지 용량을 모두 6.5온스 종이컵입니다.

 

실제로 담아보면 180ml에서 190ml 사이로 나온다고 하는데, 넘치도록 가득 담지 않는 이상 종이컵 평균 180m의 용량을 담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저처럼 요리에 재료 계량을 위해 일회용 종이컵을 사용할 때는 용량이 조금씩 차이나도 큰 문제는 없지만, 섬세한 용량을 사용해야 할 때는 종이컵보다는 용량이 정확한 계량컵이나 저울을 사용하는 게 좋겠죠?

 

이렇게 일회용 종이컵의 용량을 알았으니,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서 계량컵을 사용하려고요.

일회용 종이컵에는 코팅 물질에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하니, 건강과 환경을 위해서 일회용 종이컵 사용을 줄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종이컵이 종이로 되어 있어 재활용이 쉽게 될 거라고 생각하시는데, 내부가 폴리에틸렌으로 코팅 처리되어 있어 재활용률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재활용을 하고 싶다면 구겨서 그냥 버리면 안 되고, 자판기 옆에 있는 종이컵 버리는 홀더에 꼭 버려야 별도로 내부 코팅을 벗겨내는 작업을 한 후 재활용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유의해 주시고요.

 

오늘은 종이컵 계량, 한컵 용량은 몇 ml일까요? 에 대한 설명이었는데, 사설이 길었네요?^^

그럼 저는 더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