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계산식 넣기 단축키 팁

2017. 5. 20. 15:02IT / 인터넷

반응형

한글 계산식 넣기 단축키 팁


일반적으로 계산식을 넣는 것은 엑셀 같은 프로그램에서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긴 합니다. 하지만 한글 역시 간단한 계산식이 가능하는 것 알고 계신가요??


사실 계산식이 많이 들어가는 문서의 경우 그냥 엑셀을 이용하면 되겠지만 예전에 군대에서는 모든 문서가 한글로 되어 있었던 기억이~~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ㅎㅎ 그리고 대학때도 한글을 많이 쓰긴 했었네요.


그럼 한글에 계산식을 넣는 방법과 함께 그 단축키는 어떻게 이용하는 것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위의 그림처럼 간단하게 수식을 연습할 수 있는 표를 하나 만들어 주세요. 한글에서 수식을 넣으려면 기본적으로 표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이 표에서 평균과 합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우선 계산된 결과가 나올 칸들을 전부 블록으로 지저합니다. 그리고는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블록 계산식'이라는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간단하게 '블록 합계, 블록 평균, 블록 곱'을 할 수 있는 항목들이 뜹니다. 단축키는 위에 보시는대로 옆에 잘 써 있죠!!





위에서 설명한 방식 외에 다른 방법을 하나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숫자들이 쭉 나열되어 있는 경우 가로줄 또는 세로줄을 한번에 계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계산 결과를 입력할 칸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쉬운 계산식'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값을 구할 수가 있는 것이죠. 단축키는 역시나 위의 그림에 보시듯 각 항목 옆에 잘 써있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각각의 값을 메번 단축키를 사용하여 할 필요 없이 그냥 처음 계산한 값을 복사한 후에 나머지 칸에다가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자동 계산이 됩니다.


한글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간단한 계산식이 필요할 때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