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효능, 칼로리 알아보기

2017. 9. 10. 14:24건강정보

반응형

콩나물 효능, 칼로리 알아보기


콩나물은 콩에 광선이 쬐지 않고 발아시켜 어느 정도 성장시킨 것을 말합니다. 콩나물의 신선한 맛과 비교적 단단한 식감이 좋아서 국이나 찌개, 무침 등으로 즐겨먹는 식자재죠.


단백질, 탄수화물, 식물성스테롤, 올리고당, 섬유소, 아스파라긴산, 각종 비타민 등 여러가지 영양소와 콩에 없는 비타민C도 들어있어 칼슘과 비타민으로 구성된 놀라운 효능을 지닌 식품이기도 합니다.


조리 할때는 지나치게 가열하지 않고 조금 풋내가 나는 듯한 정도로 데쳐주어 맛과 영양가를 살리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과음한 다음날 생각나는 해장국에서 빠질 수 없는 콩나물!! 오늘은 콩나물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숙취 해독 작용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의 알콜을 분해하고 배출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콩나물 효능으로 과음으로 인한 뇌신경 손상, 알콜성 간염, 성기능 감퇴, 내분비 장애 등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스파라긴 성분은 뿌리 부분에 많기 때문에 해장용으로 사용한다면 콩나물 뿌리는 제거하지 않고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2. 함암 작용


이소플라본의 대표성분인 제니스테인은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콩나물 섭취가 높은 군이 낮은 군에 비해 대장암 발생 위험이 55%가 낮게 나타났나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콩나물의 암 예방 효과를 조사한 연구에서 콩나물이 위암세포의 생존을 억제한다는 결과가 있다네요.





3. 풍부한 영양소


콩나물은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B1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콩을 발아시키면서 전혀 없던 비타민C가 생기는데, 100g당 8~10mg 정도로 성인남자 일일 비타민C 권장량의 10%에 달한다고 하네요.



4. 이소플라본 풍부


콩나물 효능으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 함량이 풍부하여,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 전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생리불순, 우울증, 갱년기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며 골다공증 예방, 항산화 효능이 있네요.






5. 감기 예방 및 피로회복


콩나물 효능으로 함유된 사포닌과 레시틴, 비타민B등의 성분은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칼슘과 철, 인, 비타민 등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감기에 걸렸거나 피곤할 때 콩나물국을 자주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6. 다이어트 도움


콩나물 칼로리는 70g당 37kcal 정도로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다른 식품의 요리에서 부피를 늘리는 증량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포만감을 줄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시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데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동의보감에서 콩나물은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플 때 치료되고 제반 염증소견을 억제하고 수분대사를 촉진하여 위의 울열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좋은 콩나물 고르기


줄기가 통통하고 잔뿌리가 적으면서 무르지 않은 것이 신선한 콩나물입니다. 이상한 냄새가 나고 검은 반점이 있거나 떡잎이 물렁물렁한 콩나물을 변질된 것이므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콩나물 보관방법


콩나물은 물로 씻으면 물러지므로 씻지 않고 냉장보관해야 하며, 검은 봉지에 넣어 보관한 후 하루 이틀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