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효능 7가지, 질경이 먹는법 및 부작용

2017. 3. 29. 13:10건강정보

반응형

질경이 효능 7가지와 질경이 먹는법



질경이라는 식물에 대해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들어보기는 했지만 어떻게 생겼는지 무슨 맛인지 아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질경이라는 식물이 사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봐왔던 잡초중에 하나라는 것~~


아마도 너무 흔하다보니 신경을 안쓰게 되고, 그렇다보니 그 생김새나 먹어볼 생각조차도 하지 않았을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그 효능에 있어서는 약초라 할만큼 몸에 좋다고 하니 오늘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질경이에는 식이섬유와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차 또는 반찬으로 만들어 먹거나 하면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네요.


2. 피부탄력에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 즙을 넣어서 반신욕을 하시면 피부 탄력을 늘려주고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3.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폴란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발암물질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4.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와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몸안의 활성산소를 줄이고, 지방간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간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잦은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간이 피로해진 분들이 질경이를 드시면 간 기능 향상 효과를 볼수 있다네요.


6. 몸안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줍니다. 질경이를 먹게 되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소변을 잘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노폐물 배출 및 방광염과 신우신염 등을 예방할수도 있다고 하네요.


7. 눈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평소 눈이 침침하고 충혈되는 경우 눈의 각막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막염이나 노인성 백내장 등에도 좋다고 하네요.





질경이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특유의 쓴맛으로 인해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나물처럼 무침으로 만들어 먹거나 차를 끓여먹는 것이 먹기 편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효소로 만들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고기를 먹을 때 같이 쌈을 싸서 먹으면 씁쓸한 맛이 식욕을 올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건강에 좋은 질경이도 잘못 먹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네요. 질경이는 성질이 찬 식물이기 때문에 평소 속이 냉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이라면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간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지만 간기능이 많이 약해진 분들이라면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고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