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추천음식

2017. 6. 2. 21:35건강정보

반응형

우리 아이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추천음식


자녀를 키우고 있는 집이라면 성조숙증에 대해 걱정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어린이 성조숙증이란 2차성징이 평균치보다 빨리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는데, 평균치의 2표준편차(상위 95%) 속하면 성조숙이라 정의합니다.


남아는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기 시작하는 경우, 여아는 8세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성조숙증의 원인은 어릴때부터 많이 섭취하고 있는 가공식품들과 인스턴트 음식들로 인해 비만이 될 경우 많이 발생한다고하더군요. 이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지방량과 관련이 있으므로 적절한 식이요법과 함께 성조숙증에 좋은 음식을 선별하여 섭취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저지방 우유


지방 함유량이 적은 저지방을 우유는 체내 축적되는 지방량을 저하시켜줍니다. 아이의 성장을 위해 우유같은 음식들은 꼭 먹여야 하는데 이때 저지방 우유를 주는 것이 그나마 예방을 위해 좋겠네요.



2. 양파


아이들의 경우 양파를 싫어하는 경우가 참 많은데 양파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은 강한 항산화제로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볶음밥이나 햄버거 등에 넣어주면 조금 더 먹이기 쉬우니 참고하세요.








3. 콩류(두부, 두유 등)


성조숙증을 우려하여 콩류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성장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지 않고 적정량을 섭취해주면 성장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콩제품 1회 적정 섭취량 : 검정콩 대두 20g, 두부 80g, 두유 200g





4. 고구마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도 좋은 식품입니다. 저희 집도 집에 먹을만한게 없을 때 고구마로 때우는 경우가 가끔 있네요. ㅎㅎ



5. 수박


요즘 날씨가 더워지면서 수박 수요가 엄청 늘어났닥 하더군요. 이러한 수박은 노폐물과 활성산소제거에 도움을 주고, 다른과일에 비해 수분이 많고 열량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소아비만 예방에 좋습니다.



6. 카레


카레에 들어 있는 강황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지방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성조숙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그에 앞서 가공식품 및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튀김류, 트랜스 지방이 많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식이요법일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