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먹는시간, 비타민 부작용

2017. 6. 8. 22:06건강정보

반응형

비타민 먹는시간, 비타민 부작용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비타민D가 부족하다는 결과가 적혀 있더군요. 그리하여 바로 비타민제를 구입했습니다.


비타민제를 처음 먹어보기도 하고, 막상 먹으려하니 언제, 어떻게 먹어야 더욱 효과적인지, 또 주위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찾아보니 종합비타민의 경우에는 공복에 복용할 경우 위벽을 자극해 위장장에, 울렁거림,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후에 먹는 것이 가장 좋으나, 비타민 종류에 따라 먹는시간이 다르다고 하네요.





1. 철분


비타민은 아니지만 비타민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영양제입니다. 철분은 공복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부에 음식물이 있으면 철분제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비타민C 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홍차나 녹차의 탄닌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철분제와 함께 마시지 말고, 철분제 복용 전후에도 마시지 않도록 주위해야 합니다. 



2. 지용성비타민 A, E, D


소화관에서 지방과 함께 흡수되기 때문에 삼겹살같은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지용성비타민 복용을 추천합니다. 적당량의 다른 지방이 없으면 지용성비타민의 흡수률이 떨어지게 된다네요.








3. 수용성비티민 C, B


공복에 복용하면 바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번에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체내 비타민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으니 한번에 많이 섭취하지 마세요.



4. 미네랄(칼슘, 아연, 구리, 마그네슘)


채소위주의 식사 직후에는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복용시간을 늦추어 먹습니다. 위산이 분비되어야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채소위주의 식사가 아니라면 다른 비타민제과 마찬가지로 식후에 복용합니다.








몸에 좋다는 영양제(비타민, 유산균, 오메가3, 스쿠알렌 등)를 한번에 여러종류 많이 먹기 보다는 아침 저녁으로 분산시켜 먹도록 권합니다. 수용성비타민의 경우는 많이 복용해도 소변을 통해 배출되어 해를 입지는 않지만 지용성비타민은 체내에 축적되어 과잉증을 일으킬 수 있고, 임산부가 비타민A를 과다복용하면 기형아가 생길 우려도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 먹는 시간과 적정량을 확인하고 복용하여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있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