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자두 프룬 효능과 칼로리 알아보기

2017. 8. 23. 09:00건강정보

반응형

건자두 프룬 효능과 칼로리 알아보기


프룬은 서양 자두를 말린 것을 말합니다. 보통의 자두는 씨가 있는 상태로 건조 시키면 부패하나, 서양자두는 씨가 있는 상태로 건조시켜도 부패하거나 발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푸룬을 말린자두, 건자두로 부르기도 하네요.


오늘은 건자두 프룬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비예방


프룬 효능 중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으로 프룬 4~5개에는 3g의 식이섬유와 소르비톨 성분이 풍부하여 장기능을 촉진시키고, 대변의 이동시간을 줄여주어 변비증상을 완화시켜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프룬주스는 주스로 만드는 과정에서 식이섬유가 대부분 제거되므로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를 위한다면 가급적 과일을 씹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2. 다이어트에 좋다


프룬 칼로리는 100g당 237kcal 정도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생길 수 있는 변비 증상도 예방할 수 있네요.





3, 천연조미료와 방부제 역할


프룬은 건조되는 과정에서 소르빈산 칼륨성분이 생깁니다. 프룬에 함유된 소르빈산 칼륨은 천연조미료와 방부제 역할을 하여 부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죠. 쉽게 부패하지 않는 성질이기 때문에 휴대가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4. 항산화효과


프룬 효능으로 함유된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방지, 암예방, DAN손상 방지, 염증 감소 등에 도움이 됩니다.






5. 뼈 건강


프룬에 함유된 비타민K, 비타민B6, 칼륨은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은 난포에서 오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뼈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데 폐경기에는 난포가 거의 소진되어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급감하기 때문에 폐경기 여성의 뼈 건강을 위해 프룬을 먹어주면 좋다고 하네요. 프룬은 말린사과보다 골밀도를 더 많이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국제골다공증재단(NOF)은 뼈 건강을 돕는 음식으로 프룬을 선정했다고도 합니다.





6. 눈건강


프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전구물질로 눈 건강에 좋으며 피부건강에도 이롭습니다. 서양자두를 말리는 과정에서 비타민A가 3배 이상 증가한다고 하니 눈건강이 걱정된다면 프룬을 먹어주는 것이 좋겠네요.



7. 고혈압 예방


프룬 효능으로 칼륨 성분이 풍부해 과다 섭취된 나트륨을 배출해주어 혈압을 조절해주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프룬에 대한 궁금증


1. 권장섭취량은 하루 100g(10 ~ 12알)을 두번에 나눠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즉, 1회 4 ~ 5알, 1일 10 ~ 12알 가량. 그러나 개인의 소화능력에 따라서 조금씩 조절하시면 되겠네요.


2. 자두를 말린다고 모두 프룬은 아닙니다. 자두에 속하지만 프룬용 자두가 따로 있습니다. 당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캘리포니아의 야생 자두나무에 프랑스 아쟁(Agen) 지역 프룬의 대목을 접붙이면서 탄생했다고 하네요.


3. 프룬에는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프룬에 함유된 사과산이 천연방부제 역할을 하므로 인공방부제를 별도로 넣지 않아도 되네요.


4. 프룬에는 설탕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프룬의 단맛은 본래의 당으로 자두를 말리는 과정에서 수분이 빠지게 되어 단맛이 더욱 진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다른 당은 첨가하지 않는다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