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 효능 및 결명자 부작용 알아봐요

2017. 4. 19. 18:28건강정보

반응형

결명자 효능 및 결명자 부작용 알아봐요



결명자 먹는 방법은 보통 차로 만들어서 많이 먹습니다. 결명자차가 눈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저 역시 눈이 침침하거나 할때 많이 끓여 먹곤 했었네요.


하지만 결명자에는 이런 효능 외에도 다양한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리차처럼 물을 대신해서 많이 먹는 결명자차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고, 또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명자 효능


1. 구강염증 완화


입안에 염증이 생겨서 붓고, 피가 나는 경우에 결명자가 좋다고 합니다. 결명자를 진하게 다린 후에 입에 3분정도 머금고 있다가 뱉는 것을 4회정도 하면 효능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2. 숙취해소


술마신 다음날 숙취가 남아있다면 이보다 괴로운 것도 없죠. 이런 분들은 다음날 결명자차를 한잔씩 마셔보세요. 마실때 그냥 벌컥벌컥 마시는 것이 아니라 입에 머금고 있다가 천천히 삼켜주면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3. 위 건강


현대인들의 위는 참으로 많이 혹사를 당하는 장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소화불량이나 위장병에 걸리는 인구가 많이 늘어나고 있죠. 결명자를 자주 드시면 위장병이나 위궤양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변비 예방


남자들도 있겠지만 특히나 여성분들 중에서 변비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명자에 들어있는 안트라퀴논 성분은 장을 튼튼하게 주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촉진시켜주기때문에 변비 개선 및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 부작용


결명자를 잘못 마실 경우 부작용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장운동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이 약해서 복통이나 설사가 잦은 분들은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데 저혈압이신 분들은 되도록 피하시는게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