톳 효능 칼로리 부작용 알아두기

2017. 10. 27. 22:11건강정보

반응형

톳 효능 칼로리 부작용 알아두기


톳은 모자반과에 속하는 해조로써 뿌리에서 가을에 새싹이 돋아나 번식을 매년 거듭하는 다년생 해조입니다. 예로부터 데쳐서 나물로 먹었고, 식량이 부족했던 보릿고개시절에는 구황용으로 곡식을 조금 섞어서 톳밥을 지어 먹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된장국에 넣거나 조미하여 먹기도 하는데, 바다의 불로초라 불릴만큼 건강에 좋은 칼슘, 요도드, 철 등의 무기염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톳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1. 빈혈 예방


톳에는 다른 식품에 비해 무기질과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증상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시금치나 돼지간보다도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으나 체내 흡수율이 낮은 편이니,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여 철분의 흡수를 돕도록 하는 것이 톳 효능으로 높이는데 좋습니다.



2. 뼈 건강


톳에는 칼슘 함량이 높은데, 이는 멸치의 4배나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인이나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 아이들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해독효과


톳 효능으로 함유된 알긴산과 후코이단은 납과 카드뮴 등과 같은 체내 중금속 및 독소배출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배출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같은 날 먹어주면 건강에 도움이 되겠네요.



4. 혈관건강


톳 효능으로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은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 함량이 높아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주어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5. 다이어트 도움


톳 칼로리는 100g당 24kcal 정도로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고 변비개선에도 효능이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기타 톳 효능


그외 아연성분이 풍부해 탈모방지에 도움이 되고, 에스트로겐과 성분과 흡사한 활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 칼륨의 함량이 높아 혈압이 높은 사람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좋다고 하네요.






# 톳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톳은 다른 해조류보다 비소함량이 높아 일부 국가에서는 식용으로 먹는 것을 자제하라는 권고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톳을 과다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매일 많은 양을 섭취하는 편이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다고 하네요. 실제로 아직까지 톳에 의한 비소 중독사례는 보고된 적이 없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좋은 톳 고르기와 보관법


광택이 있고 굵기가 일정한 것이 좋은 톳이며, 깨끗이 씻은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 톳 손질법 및 섭취방법


흐르는 물에 지저분한 것들을 털어낸 후 찬물에 담가 20 ~ 30분 불립니다. 잘 불린 톳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소쿠리에 건진 다음 물기를 제거합니다.


톳을 불릴때 식초를 약간 첨가하면 비린맛은 사라지고 더욱 신선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보통 샐러드로 먹거나 나물, 된장국, 비빔밥에 넣어 먹는 경우가 많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