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 효능, 칼로리, 부작용 알아보기

2017. 9. 18. 21:44건강정보

반응형

고사리 효능, 칼로리, 부작용 알아보기


고사리는 고사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양치식물로 생활력이 강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각지에 자생하고 있어 흔히 볼 수 있으며, 땅속에 연필 정도 굵기의 육질이 검은 지하경(부정아를 만들며 뿌리와 잎을 발생시킴)이 있습니다.


봄철에 연한 새싹을 수확하여 먹기도 하며, 건조시켜 저장하였다가 먹는 경우가 많네요. 과거 고사리는 주로 자연산으로 이용하여 왔으나, 근래에는 생고사리의 수요가 점차적으로 늘어나 경남, 강원, 전남, 전북 지방에서 소규모로 포장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비빔밥이나 육개장에서 빠질 수 없는 재료인 고사리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연력 강화


고사리 효능으로 보체계(면역세포들의 면역반응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활성화하는 기능성 다당류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고사리를 적당량 섭취한다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2. 단백질 및 기타 영양성분 풍부함


고사리는 다른 나물류와는 다르게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산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영양학적으로 뛰어나며 생체유지에 필수적인 미네랄 성분과 칼륨, 엽산등의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염증치료에 도움


고사리 효능 중 옛 조상들은 고사리를 구충제로 사용했을 정도로 항균 효과가 뛰어나 각종 염증 치료에 쓰였다고 합니다. 또한 해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및 변비에 도움


고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변비에도 효과가 있으니 다이어트 때문에 섭취량이 적어 변비로 고생한다면 고사리를 먹어주는 것이 좋겠네요. 고사리 칼로리는 70g당 13.3kcal 정도입니다.






5. 눈 건강


고사리 효능으로 비타민A와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눈과 뼈 건강에 좋으나, 함유량이 많은 편이 아니라서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심혈관질환 예방


고사리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에 섭취된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고사리 효능으로 소변을 잘 보게 하여 몸의 부종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 고사리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최근 고사리에서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1일 220g씩 80일간 계속해서 먹지 않으면 발암이 발생하지 않으니 소량씩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B1을 파괴하는 아노이리나제라는 효소가 들어있지만 열에 약하기 때문에 끓는 물에 삶아 먹는 고사리는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오히려 비타민B1, B2, C와 미네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좋은 고사리 고르는 방법


건조된 상태에서는 짙은 밤색을 띠며 대가 쭈글거리지 않고 통통한 것이 좋습니다. 삶은 고사리일 경우에는 약간 밝은 갈색인 것이 좋은 고사리입니다.



# 고사리 보관방법과 손질법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서 냉동보관하며, 건조된 상태라면 밀봉하여 냉장보관합니다. 보통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네요.



# 고사리 섭취 방법


어린잎을 삶은 뒤 볶아서 나물로 먹거나, 국이나 전골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전분은 추출하여 고사리 떡을 만들기도 한다네요. 마늘과 대파에는 알리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적 결함을 보충해주며, 비릿한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므로 함께 요리하여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