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씨 효능 8가지

2017. 12. 28. 21:57건강정보

반응형

홍화씨 효능 8가지



홍화씨는 국화과 식물인 홍화의 씨앗으로 이른 아침 이슬에 젖었을 때 꽃을 따서 말린 것을 홍화라 하여 한방에서는 부인병, 통경, 복통에 쓰고 있습니다.


홍화씨는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먹는 약용식품으로 환이나 가루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홍화씨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관건강


홍화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리놀산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의 수치와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2. 뼈 건강


홍화씨에는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또한 뼈를 이어주고 골밀도를 늘리는 유기백금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네요. 따라서 관절염, 골다공증, 골혈성 부전증 등의 골질환과 골절 치료 촉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3.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


홍화씨에는 마타이레시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생기는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질환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4. 함암효과


홍화씨에는 토코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고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뇌 건강


홍화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여 뇌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또한 기억력 및 집중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머리를 많이 쓰는 수험생이나 직장인, 노인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6. 다이어트 도움


홍화씨에는 리놀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시중에 다이어트 식품을 보면 홍화씨가 들어있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기도 하네요.






7. 노화방지


홍화씨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홍화씨 100g에는 비타민E가 11mg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비타민E 하루섭취량의 90%나 되는 양입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혈당조절, 간 보호, 치매예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8. 기타 홍화씨 효능


그 외 홍화씨에는 대장암의 치료를 위한 항암제 시스플라틴 활성도 증가, 항암제 부작용 완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 홍화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1. 홍화씨는 파혈 작용이 있어 임산부, 출혈성 질환이 있는 사람, 생리양이 지나치게 많은 여성은 섭취를 하면 안됩니다.


2. 홍화씨는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분비를 활성화해주는 효능이 있어 평소 위가 약한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홍화씨가 뼈 골절에 좋다고 해서 골절 후 교정없이 무턱대고 홍화씨를 사용하게 되면 뼈가 어긋난 상태로 굳게 될 수도 있다고 하니 반드시 교정 후에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스닙 효능 6가지  (0) 2017.12.31
아스파라거스 효능 8가지  (0) 2017.12.29
참깨 효능 8가지  (0) 2017.12.27
아마씨 효능 10가지  (0) 2017.12.26
호박씨 효능 10가지  (0) 2017.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