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효능 및 막걸리 칼로리 알아보기

2017. 7. 9. 21:36건강정보

반응형

막걸리 효능 및 막걸리 칼로리 알아보기


얼마전 열풍이라 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모았던 술중에 막걸리가 있죠. 그 당시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특히 더 큰 인기를 모으면서 장년층만 즐기던 술에서 이제는 젊은 세대에게까지 인기가 옮겨지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우유빛 색만큼 넘김이 너무 부드럽기 때문에 먹기도 좋고, 이러한 장점이 크게 어필하고 있는 것 아닌가 싶네요.


보통 와인이 적정량을 마시면 몸에 오히려 좋은 술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와인보다 좋은 막걸리가 우리나라에는 있다는 사실을 잘 아셨으면 좋습니다. 와인 못지 않은 효능들이 엄청나게 많은 막걸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걸리 효능



1. 항암 효과


막걸리는 파네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암세포가 증식해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암환자가 항암효과를 보기 위해 막걸리를 마신다는 것은 아무래도 상상이 안가는 장면이네요. ㅎㅎ 되도록 술은 멀리 하는 것이 좋겠죠. 막걸리 식초도 있으니 그런 쪽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변비 예방


우리나라는 발효식품들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죠. 김치부터 시작하여 청국장, 그리고 막걸리 역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발효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막걸리에는 야쿠르트보다도 대략 100배나 많은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에 도움이 되는 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혈액순환 개선


술이라는 것이 과도하면 당연히 문제가 되겠지만 그래도 적당량만 섭취해 준다면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막거리를 적당량 섭취할 경우 혈관에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관이 깨끗해지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피부미용 및 기억력 증진


막걸리에는 페닐알라닌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아미노산은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고, 더불어 멜라닌 색소 침착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뇌신경 및 시신경 전달물질이 원활히 생성되도록 도돠주는 효과가 있어서 기억력과 시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네요.





5. 다이어트 효과


일반적으로 술은 다이어트에 큰 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이 워낙 고열량이기 때문이죠. 막걸리는 1회 제공량 400g당 224kcal로 다른 술에 비해서는 열량이 낮은 편이죠. 또한 곡주인지라 먹으면 금방 배가 불러서 많이 먹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막걸리에는 메티오닌과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네요. 다이어트 기간에 술이 땡길때는 막걸리를 적당량 드시는 것이 그나마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막걸리는 이렇게 다양한 효능들이 담겨 있는 우리나라의 소중한 전통주입니다. 요즘에는 한때 치솟던 인기가 많이 시들해진 것 같은데 조금 더 관심을 가져줘야 할 것 같습니다. 집에서 술한잔 하고 싶을 땐 맥주 한캔 대신 캔으로 나오는 막걸리를 하나씩 먹어주는 건 어떨런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