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효능 및 연꽃씨 칼로리 알아보기

2017. 8. 1. 23:08건강정보

반응형

연자육 효능 및 연꽃씨 칼로리 알아보기


연꽃은 정말 너무나도 인간에게 유용한 식물이더군요. 뿌리부터 씨앗까지 버릴 것 하나 없이 다 유용하게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연꽃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자육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연자육은 수련과에 해당하는 연꽃의 성숙한 씨앗을 말린 것을 말합니다. 열매는 견과이고 씨앗은 동그란 타원형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약간 수박씨처럼 생겼는데 더 통통한 모양이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연자육을 한약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장수를 누린 왕중에 영조가 있죠. 영조는 심신의 안정을 위해 이것을 먹었다고도 하고, 성종은 심장병을 완화하기 위해 연자육을 먹었다고 하더군요.


연자육 칼로리는 100g당 89kcal 정도입니다. 조선의 왕들은 연자육의 맛과 식감이 좋아 죽으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았고, 요즘은 차로 만들어 먹거나 밥할 때 섞어서 연자밥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네요.


그럼 연꽃씨 연자육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관질환 및 혈액순환 개선


혈액 및 혈관과 관련한 질병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고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연자육 효능 중에 막힌 혈관을 뚫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 성분이 굳은 혈전을 녹이고, 혈액 속 중성지방 및 혈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결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다네요.


혈관이 막히게 되면 시력이 나빠지거나 손발이 저리고, 잇몸이 붓고, 부종, 두통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 당연히 병원치료를 받아야 하겠지만 그와 함께 연자육을 섭취하면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심신안정 및 우울증 완화


연자육 효능 중에 우울증을 완화시키고 화를 다스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왕들이 화를 다스리기 위해 연자육으로 만든 죽을 먹곤 했다고 합니다. 화병이 나는 경우 몸이 허해지고 마음이 약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즉 몸과 마음을 강화시켜주는 보약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보약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도 하더군요.





3. 불면증 완화


불면증이 심하면 일상생활이 너무나도 힘들어지고 정신적으로도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됩니다. 연자육은 위에서도 언급했듯 심신안정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분면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먹을 경우 정신이 안정되어 잠을 잘 오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 뿐만 아니라 건망증을 완화해주고, 치매를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4. 심장 및 위장 기능 강화


동의보감에 의한 연자육 효능은 성질이 평하고 차며 단 맛이 나고 독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기력을 보해줄 뿐만 아니라 5장 기능을 강화시켜준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은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는 효과도 있어 당뇨병에도 도움이 되는 약초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