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잎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2017. 11. 11. 12:26건강정보

반응형

연잎 효능 부작용 알아두기


연잎은 연꽃의 잎으로 하엽이라고도 불립니다. 진흙 속에서 자라는 청초하고 귀한 식물로 알려진 연잎은 우리에게는 사찰음식의 재료로 유명해 졌으며, 요리 뿐만 아리나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약용으로 활용되었던 식물이네요.


그만큼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본초강목에는 연잎을 심신의 기력을 돕고 장복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음을 알지 못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연잎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작용


연잎 효능에는 황산화력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우라실, 루테올린, 퀘르세틴, 람네틴 등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연잎을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환 및 성인병 예방과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2. 진통, 진정 작용


연잎 효능으로 레메린, 아르메파빈, 주석산, 구연산, 호박산, 탄닌, nuciferin, n-nornuciferine, pronuciferine, liriodenine, d-n-ethylcoclaurine 등이 함유되어 있어 진통작용과 진정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체내 지방 배출


연잎 효능에는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이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여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칼로이드 성분은 인체에 흡수된 후 체내 장벽에 붙어서 지방과 격리하는 막을 형성해주어 인체가 지방을 흡수하는 것을 억제하고 내장 지방의 축적을 방지하는 효능능도 있네요.



4. 살균효과 및 지혈작용


연잎에는 강력한 살균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식중독 예방에 연잎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연잎을 자르면 나오는 진액을 피가 나는데 바르면 지혈 작용에 효능이 있으며, 연잎 효능중 이 진액 부분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독소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뇌 건강에 도움


연잎에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며, 심신안정,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도움이 되고, 불면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그외 연잎 효능으로 위와 장 건강, 숙취해소, 피부미용, 생리불순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연잎 부작용 및 섭취방법


연잎은 차가운 성질이라 몸이 냉한 체질이라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잎을 과다섭취 하지 않도록 하며 하루 섭취량은 연잎 4장, 약200g 정도이므로 참고해서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연잎은 직접 가열을 해서 먹게 되면 연잎에 함유된 영양소나 생리 활성 물질을 보다 효율적으로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으니 연잎을 한 번 가열한 다음 끓여내는 연잎차로 섭취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연잎차 만들기


1. 흐르는 물에 씻어 연잎을 잘게 썬 뒤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말립니다. (완전 건조가 아닌 80% 정도 건조해야 찻잎이 부서지지 않아요.)

2.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른 후 건조한 연잎을 15분 정도 볶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지방 배출을 돕는 지용성 연잎 성분들이 더 잘 용출됩니다.

3. 연잎이 조금 노릇노릇 변하면 약불로 볶는데, 아삭아삭 소리가 날 정도면 완성입니다.

4. 물 2리터에 완성된 찻잎 4스푼을 넣고 5분 정도 끓이면 연잎차 완성!!

반응형